과 정 명  -  위기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실무역량 Level Up
교육개요
교육기간 2일 교육시간 총 10시간
교육장소 강남 교육장 / 광화문 교육장 교육문의 (02)6095-6890
info@pr-edu.co.kr
교육비 550,000원(VAT별도) 환급여부 비환급 과정
교육신청           ▼ 페이지 하단 참조 기타사항 교재비 및 중식비 포함
교육일정
     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
광화문 교육장   19-20           27-28        
강남 교육장         27-28           23-24  
온라인 라이브
(ZOOM 활용)
                    25-26  
교육소개
             
교육목적  - 위기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의 실전 대응 역량 확보
학습목표  - 위기관리 업무 능력 향상
    · 위기 진행 상황에 따른 전략적 선택
    · 모니터링을 통한 여론 파악 및 분석
 ​- 우호적 여론 형성 기술적 방법 습득
    · 여론 모니터링 분석 결과로 우호적 여론(기사)을 형성하는 방법
교육특징  - 높은 실무 적용도 (종합적 위기대응 전략 제시 및 최근 사례 심층 분석)
 - 위기를 바라보는 담당자의 폭넓은 시각(고객, 회사, 대중, 언론 등) 배양으로 실질적 위기대응
기대효과  - 위기대응 성공 실패 사례 심층 분석을 통한 위기관리 능력 향상
 - 위기탈출을 위한 내부자 입장의 상세 전략 기획 능력 배양
교육대상  - 홍보팀 / 대변인실 / 언론홍보 담당자
 - 경영전략기획팀, 총무팀, 인사팀
커리큘럼
교육시간        
1일차 (7시간)
09:30 ~ 17:30
 - 오리엔테이션 (명함 지참, 수강생간 인사)
 - 네트워킹 (첫 날 공동 점심식사 및 티타임 등을 통해 교육생간 원활한 의견 교환의 장 마련)
Ⅰ. 위기의 이해
    1. 위기의 유형
    2. 위기의 진행과정
    3. 위기진행시 할 수 있는 일, 할 필요 없는 일
Ⅱ. 홍보팀의 실질적 위기관리
    1. 부정이슈 관리의 목표
    2. 위기를 넘기는 홍보의 위력
      - 위기 발생 시 홍보팀의 역할
      - 위기상황에서의 홍보팀 업무
         · 발생 원점 및 언론 모니터링
         · 언론관계 활용으로 우호 언론사 확보
         · 외부인을 통한 우호적 여론 형성
Ⅲ. 위기를 타개하는 기술적 방법
    1. 위기를 벗어나는 가장 처 번째 행동
      - 프레임 확인과 전환 방향 발굴
    2. 유형별 위기탈출 방안
      - 명백한 내부 책임
      - 부정적 여론에 기인한 마녀사냥
      - 책임 소재가 모호한 경우(원인미상, 결과발표 전)
    3. 위기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
      - 언론, SNS 복합 활용으로 흐름 전환
      - 중점 위기대응 채널 선정 필요성과 기준
Ⅳ. 위기시 언론 대응
    1. 언론자료 제공 원칙
    2. 악의적(허위사실, 추정보도) 기사 대응
    3. 기사 밀어내기
      - 네이버뉴스 '관련기사 묶임'과 대응 Tip
      - A사 사례 심층 분석
        (기사 게재 수량 변동 추이 및 시간대별 대응 현황 상세)
      - 기업형태별 (그룹사, 개별기업, 외국계, 공공기관) 적용 상세
2일차 (3시간)
09:30 ~ 12:30
Ⅴ. 위기관리 성공, 실패 사례 분석 (위기 유형별)
    1. 오너리스크
      - 회사를 죽이고 살리는 오너의 말과 행동
    2. 제품 및 서비스 불만
      - 문제를 해결하려는 강력한 의지로 신속하게 여론을 잠재운 C사 사례
    3. 재난
      - 사회적 관심이 기업과 연관되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위기를 한 번에 뒤집은 D사 사례
    4. #MeToo
      - 특정 사건의 '시작~끈'을 시간순서로 분석하며 올바른 대응 방안 제시 E공공기관 사례
Ⅵ. 위기관리 매뉴얼 작성
    1. 실질적 활용이 가능한 매뉴얼의 필수 항목
    2. 매뉴얼 제작을 위한 체크리스트
강의 종료 및 수료증 배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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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강후기

세간에 잘 알려진 기업의 위기가 발생한 이유와 대처 방법을 시간 순서로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.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알고 있던 사건들 중 기업 내부에서 정확한 메시지를 정하고 언론을 활용해 어떻게 프레이밍 했는지. 그리고 그렇게 리스크관리를 할 수 있으려면 어떤 역량과 프로세스가 필요한지를 상세히 들여다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. 보통 리스크관리 교육들이 단순히 스토리만을 얘기해주는 수준이어서 실무 적용에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. 하지만 이번 교육은 사건의 발단부터 종료까지 분단위 타임테이블로 위기의 진행과 그에대한 대처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강의가 구성되어 있어 실무 적용이 수월했습니다. 그리고 특정시점에 대부분의 기업이 어떤 행동을 취하는지에 따라 위기를 관리하느냐, 휩쓸리느냐가 결정된다는 분명한 사실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 이는 경영진이 의사결정을 할 때 동일업종의 유사 사례를 활용해 위기관리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보고할 수 있어 매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.  굉장히 심도깊은 케이스스터디를 많이 준비해 주시고 수강생의 고민도 잘 헤아려주신 강사님께 이 공간을 빌어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. 감사합니다. 빠른 시간안에 다른 교육에도 참여하겠습니다.  
최병****
아무래도 위기의 수습에만 집중하기 마련인데 공중별 주요 채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메시지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한다는 걸 제대로 느꼈습니다. 얼마전 회사에서 발생한 위기의 대응에 교육에서 언급한 여러가지 논리적 근거와 설득법을 활용해 대응 했었더라면 초기에 싹을 잘라버릴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었습니다. 업종 특성상 자잘한 위기야 종종 발생하니 교육내용 적용하면서 훈련해야겠습니다.  
김양****
잘 배웠습니다.      기업마다 그리고 상황마다 위기의 형태가 다른데 그에 따른 사례와 대응 방법을 상세하게 분석한 내용이 실무에 적용하기 수월했습니다. SCCT이론에 대한 쉬운 설명과 적용법도 위기시 홍보팀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떠해야만 하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. 
이진****