과 정 명  - 교육청(교육지원청) 정책홍보 실무역량 강화 연수
교육개요
교육기간 2일 교육시간 총 10시간
교육장소 광화문 교육장 교육문의 (02)6095-6890
info@pr-edu.co.kr
교육비 600,000원(VAT 면세) 환급여부 비환급 과정
교육신청           ▼ 페이지 하단 참조 기타사항 교재비 및 중식비 포함
특이사항         소속기관 제출용 교육 참가(요청, 확인) 공문 발급 - 교육생 요청시
교육일정
     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
광화문 교육장                    
강 남 교육장 29-30                    
온라인 라이브
(ZOOM 활용)
           
교육소개
             
교육목적  - 교육청 홍보 담당자의 '교육 홍보 업무'에 대한 전문성 배양
학습목표  - 교육청 및 학교 홍보 업무에 대한 상세한 이해
    · 특정주제(보도자료 작성, 위기관리 등)별 업무의 목적, 목표, 실행 방법 숙달
 ​- 업무 중 시행착오 최소화
    · 업무별 모범 사례 습득과 상세한 실행 방법 숙달로 효율적인 업무 수행  
교육특징  - 경기도교육청 홍보자문위원회 부위원장(2019~2022) 강의
    · 경기도교육청 홍보업무매뉴얼 감수(2019년 12월 발간)

 - 교육부, 교육청, 지원청, 학교 특성에 최적화된 연수과정
    ·
경기도교육청 혁신교육연수원 '정책홍보미디어트레이닝'연수를 기반으로 개발된 연계 과정
    · 경기도 교육지원청* '홍보역량 강화연수'를 기반으로 개발된 연계 과정
 - 교육홍보업무 실행 방법을 세세하게 설명(현업에 즉시 적용 가능)
기대효과  - 교육청 홍보 프로세스 이해(교육청, 교육지원청, 학교별 역할과 시너지)
 - 복귀 후 교육내용 즉시 적용으로 업무 시행착오 최소화
교육대상  - 교육부, 교육청 대변인실 직원 / 교육지원청 홍보 담당자 / 지자체 언론·홍보 담당자
 - 교육직 공무원 (장학관, 장학사, 교장, 교감, 홍보담당 교사)
커리큘럼
교육시간        
1일차 (5시간)
10:00 ~ 16:00
 - 오리엔테이션 (명함 지참, 수강생간 인사)
■ 교육정책 홍보의 이해
    1. 홍보의 개념
    2. 홍보 이론 및 유형
    3. 교육청의 교육 홍보와 민간기업의 홍보의 차이점
    4. 교육청 홍보담당자의 자세 (대변인실, 사업 담당, 학교 등 기관별)

■ 효과적인 교육 홍보 보도자료 제작 및 배포

    1. 보도자료 기획·취재 실무
      ·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?
      · 기사 작성을 위한 기획, 취재 프로세스
      · 공공기관 보도자료 100% 게재 시키는 방법
      · 첨부사진 및 통계(숫자)를 가공한 활용 - 공개자료 활용
      · 시행정책의 핵심 메시지를 데이터로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법

    2. 보도자료 글쓰기 (교육기관의 강점 200% 활용)
      · 보도자료 글과 일반 글의 차이
      · 보도자료의 작성법과 상세구성
        - 기관(교육청, 교육지원청, 학교)를 부각하는 제목(키워드)뽑는 법
        - 효과적인 리드문 작성 원칙
      · 보도자료 주제 부각
      · 기관명을 활용한 포털 검색 잘되는 보도자료 작성
        - 핵심키워드, 연관키워드 발굴의 기술적 기법
        - 키워드 반복 횟수 및 상세한 배치 위치
        - 검색 최적화 보도자료의 상세 활용 
    3. 보도자료 배포 실무
      · 전략적 보도자료 배포의 필요성
      · 게재율을 높이는 배포
        - 목적에 따라 보도자료 배포시간을 조정해 게재율 높이는 tip
      · 배포자료 모니터링
        - 기사 모니터링의 기술적 방법
        - 담당자 혼자서 실시간 언론 모니터링 하는 기술적 기법

■ 성공적인 언론대응
    1. 언론 제공 자료 작성 원칙
      · 자료제공 요청 대응
        - 자료 제공시 유의해야 할 상세 사항
        - 정보 제공시 소요기간과 정보 수준으로 기자 관리하는 법

    2. 오보 발생시 대응
      · 악의적/부정적 기사 게재시 해당 기자 관리
      · 기사 밀어내기
        - 네이버 뉴스 관련기사 묶임(클러스터링) 대응 tip
        - A기관 사례 심층 분석 (기사 게재 수량 변동 추이 및 시간별 대응 현황 상세)
        - 기관별 적용 상세 제안

    3. 언론보도 피해
      · 명예훼손, 초상권, 저작권 피해
      · 언론 분쟁의 유형 및 해결 방법
        - 정정보도, 반론보도, 언론중재위를 활용한 분쟁 해결 방안
      · 언론사가 반응 할 수 밖에 없는 압박 방법
      

■ 효과적인 부정이슈 관리
    1. 위기를 넘기는 홍보의 위력
      · 위기의 특징
        - 위기의 진행 과정
      · 위기 탈출의 기술적 방법
        - 위기를 벗어나는 길을 찾는 범용적 방법

    2. 위기 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
      · 언론, SNS 동시 활용으로 흐름 바꾸기
      · 중점 위기 대응 채널 선정 필요성 및 기준

    3. 위기관리 성공, 실패 사례분석
      · #스쿨미투
        - 특정 사건의 시작~끝을 시간순으로 리뷰하며 올바른 대응법 제안 A기관 사례
      · 사회적 이슈(맹목적 비난)
        - 사회적 이슈가 특정 기관과 연관되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위기를 한 번에 뒤집은 B기관 사례
      · 불만 확산
        - 문제를 해결하려는 강력한 의지로 신속하게 여론을 잠재운 D기관 사례

2일차 (5시간)
10:00 ~ 16:00

■ 뉴미디어채널과 교육정책 홍보
    1. 언론보다 효과적인 SNS채널 활용
      · 기관(교육청, 교육지원청, 학교) 특성에 적합한 SNS채널 선정
        - 진행 사업 및 확보 예산에 따른 적절한 채널 선정 방법
      · SNS채널별 운영시 핵심 활용법
        - 다수 채널 운용시 통합 시너지를 위한 개별 채널 특화 전략
      · 다수의 SNS채널 혼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tip
        - 하나의 컨텐츠를 다채널로 배포하기 위한 통합 기획 및 기술적 방법
      · 기관용 블로그 운용 상세(개설, 계정, 단일ID 단일IP, 소통 지수, 사보 대체)
      · 통합 채널 믹스 성공 상세 분석 F사 사례
      · 채널별 성공 상세 분석 G, H, I사 사례
      · Facebook쇠퇴와 You Tube의 폭발적 성장에 따른 SNS별 역할 변화 현황 및 대처방법
        - 현 운영 채널 콘셉 변경 필요성 및 트렌드에 충실한 방향 제시

■ 홍보업무와 김영란법

    1. 청탁금지법 소개

    2. 업무상 영향 범위
      · 광고집행, 기자 응대, 접대
        - 포괄적인 홍보업무에 영향을 주는 법 조문과 대응 방안
 

■ 업무 사진 촬영
    1. 상황별 보도사진 촬영기법
      · 보도사진(언론 배포용)
      · 내부 행사 사진(축제, 동아리 시연회, 기관장 부임)
      · 외부 행사 사진(학생 및 기관장 돋보이게 하는 방법)
      · 홈페이지·SNS 사진(보도용과 다른 접근)

    2. 보도자료용 이미지 첨부시 원칙
      · 이메일 발송시 필수 조건
        - 기자에게 배포할 때 기본적으로 갖춰야하는 메일 형식 및 파일 첨부 방법
강의 종료 및 수료증 배부
과정안내  (다운로드 - 아래 이미지 클릭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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