과 정 명  -  도서관 홍보 실무역량 강화 연수
교육개요
교육기간 2일 교육시간 총 10시간
교육장소 강남 교육장 / 광화문 교육장 교육문의 (02)6095-6890
info@pr-edu.co.kr
교육비 550,000원(VAT별도) 환급여부 비환급 과정
교육신청           ▼ 페이지 하단 참조 기타사항 교재비 및 중식비 포함
특이사항         소속기관 제출용 교육 참가(요청, 확인) 공문 발급 - 교육생 요청시
교육일정
     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
광화문 교육장                        
강남 교육장                 16-17      
온라인 라이브
(ZOOM 활용)
                   
교육소개
             
교육목적  - 효과적 도서관 홍보를 위한 담당자의 실무역량 강화
학습목표  - 학술서비스 홍보 실무에 필요한 역량 확보
 ​- 도서관의 활용 증진을 위한 홍보 방법(계획) 수립 및 실행 역량 확보
교육특징  - 코로나19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도서관을 홍보하는 기법 및 성공사례 심층 분석
 - 홍보 담당 직원이 업무 중요성을 판단하는 기준 제시
 - 특정 업무(기획, 실행, 콘텐츠 생산,
저작권 분쟁 등)별 상세 업무흐름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
 - 업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적 내용(포괄적 개념이 아닌 실제 업무에 필수적인 실행 방법)
기대효과  - 도서관 홍보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상세한 이해
 - 업무 시행착오 최소화
교육대상  - 공공 도서관, 학교(초중고) 도서관, 대학 도서관 홍보담당자
 - 사서, 행정직원, 관리자, 홍보업무 담당자
커리큘럼
교육시간        
1일차
10:00 ~ 18:00
(7H)
 - 오리엔테이션 (명함 지참, 수강생간 인사)
 - 네트워킹 (첫 날 공동 점심식사 및 커피 타임 등을 통해 교육생간 원활한 의견 교환의 장 마련)

■ 도서관 홍보의 이해 <공공부문 홍보와 민간부문 홍보의 명확한 차이 및 부문별 필요성 차이 인식>

    1. 일반 홍보와 도서관 홍보의 차이점
      · 대별되는 차이점에 기반을 둔 명확한 홍보 목표 설정
      
    2. 홍보 이론 및 유형
      · 정책홍보에 효과적인 홍보 이론 및 활용방법

    3. 최근 홍보 트렌드
      · 도서관의 최신 홍보 이슈 및 트렌드 분석

■ 도서관 홍보의 특징 <기관과 기관의 유형을 활용한 저비용 고효율 홍보 방법>

    1. 기관의 브랜드 파워 적극활용
      · 언론에 대한 활용 방법
      · 대중에 대한 활용 방법
      
    2. 기관 분류에 따른 도서관 이용객 주요 관심 주제 및 효과적 홍보 포인트
      · 공공 도서관
      · 학교 도서관
      · 직원 도서관

    3. 최근 홍보 트렌드
      · 학술정보 부문의 최신 홍보 이슈 및 트렌드 분석

■ 고객 니즈 분석을 통한 집중적 홍보
   1. 고객 분석 (도서관 통계분석 자료집, KERIS, 2018 활용)
     · 도서관 이용 목적
     · 도서관 사용 형태
   2. 도서관 이용 경험 뉴미디어 공유 실태 (채널별 ‘키워드’ 검색 및 분석)
     · 고객 접점별 이용 경험 사례 분석

■ 도서관 홍보의 특성(정보 시각화)을 감안한 효과적 언론홍보
    1. 보도자료 기획·취재 실무
      ·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?
      · 기사 작성을 위한 기획, 취재 프로세스
      · 100% 게재되는 소재 발굴
      · 첨부사진 및 통계(숫자)를 가공한 활용
      · 핵심 메시지를 사내 데이터로 효과적으로 뒷받침 하는 법

    2. 보도자료 글쓰기 (포털 검색 결과의 월등한 향상)
      · 보도자료 글과 일반 글의 차이
      · 보도자료의 작성법과 상세구성
        - 주제를 부각하는 제목(키워드)뽑는 법
        - 효과적인 리드문 작성 원칙
      · 보도자료 주제 부각
      · 포털 검색 잘되는 보도자료 작성
        - 핵심키워드, 연관키워드 발굴의 기술적 기법
        - 키워드 반복 횟수 및 상세한 배치 위치
        - 검색 최적화 보도자료의 상세 활용 

■ 보도자료 게재율 제고 <단순 정보 보도자료로 기획기사 만큼 게재 시키기>

    1. 정책 정보의 시각화
(공공부문 적용 사례)
      · 표 : 복잡하고 방대한 숫자의 시각화 방법 및 사례
      · 그래프 : 홍보 메시지를 극명하게 부각하는 유형(막대, 꺽은선, 원형, 누적 등) 선택 가이드 및 사례
      · 인포그래픽 : 보도자료 첨부 자료가 언론사의 인포그래픽으로 가공되는 프로세스 및 사례 분석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사례분석을 통한 보도자료 작성시 無비용 인포그래픽 활용 tip 제시)

    2. 공공부문에서 가능한 시즌&사회 이슈 연계
 (공공부문 적용 사례)
      · 계절 특성 : 기업 홍보 주제와 계절별 관심 주제 연결 방법 및 사례
      · 월별 이슈 : 대중 인식에 기반한 주제 연결 방법 및 사례
      · 사회 이슈 : 사회적 이슈에 편승해 대중의 관심도를 폭발적으로 끌어올린 사례 심층분석

■ 도서관의 효과적인 SNS채널 활용

    1. 채널별 특징 비교
      - 사용자 의 채널별 인식
         · Blog - 뉴스 등 획득
         · facebook - 지인과 교류
         · Instagram - 지인과 교류
         · You Tube - 흥미 콘텐츠 획득
      - 연령별 SNS 채널 활용
      - 채널별 사용시간 순위
      - 채널특성을 활용한 통합운영
    2. 도서관에 적합한 SNS채널 선정
      - 채널 운영 목적 유형에 따른 사례 분석
         · 정보전달 / 상호소통 / KPI달성        
    3. 채널 특성을 고려한 활용
    4. SNS채널 성공 3원칙
      - 니즈파악 / D원천소스 가공 / 솔루션 제시
    5. 주제 유형에 따른 운영 TIP
      - 물리적 크기
         · 大 : 도서관 건물, 서고 등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 · 小 : 단행본, 이용자교육 서비스, 전산자료, 소프트웨어 등
      - 지속성
         · 오래 지속된 ...
         · 새로 시작한 ...
2일차
10:00 ~ 13:00
(3H)

■ 도서관 홍보를 위한 채널별 최적화 콘텐츠 제작 기법
    1. You Tube
      - 자체 채널 운영과 콜라보
    2. facebook
      - 반응 없는 채널 살리는 100% 검증된 방법
    3. Instagram
      - 한 장의 이미지와 전체 게시물의 톤 조정
    4. Blog
      - 상세하게 이야기를 풀어가는 검증된 유형
 

■ 도서관 홍보 콘텐츠 제작과 저작권

    1. 저작권의 이해
    2. 저작권 침해 예방
      - 부문(이미지, 영상, 음원)별 저작권 침해 사전 예방법 

■ 오프라인 홍보와 온라인 홍보 채널의 시너지 창출
   1. 오프라인 홍보 채널과 온라인 홍보 채널의 특성 비교
   2. 상호 보완적인 콘텐츠 기획
   3. 도서관의 지리적 위치 + 온라인 통합 홍보 성공사례 분석

■ 업무 사진 촬영 <사진 한 장으로 홍보 메시지 전달력 100% 높이기>
    1. 상황별 보도사진 촬영기법
      · 보도사진(언론 배포용)
      · 내부 행사 사진(시무식, MOU, 기념식 등)
      · 외부 행사 사진(기관장 및 직원 돋보이게 하는 방법)
      · 홈페이지·사보 사진(보도용과 다른 접근)

    2. 보도자료용 이미지 첨부시 원칙
      · 이메일 발송시 필수 조건
        - 기자에게 배포할 때 기본적으로 갖춰야하는 메일 형식 및 파일 첨부 방법

■ 실습 (게시물 작성)
    1. 소통을 이끌어내는 콘텐츠 제작 및 게시
    2.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 제작 및 게시
    3. 실습 결과물에 대한 강사 피드백
강의 종료 및 수료증 배부
과정안내  (다운로드 - 아래 이미지 클릭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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